어나더 충치치료

ABOUT CAVITY TREATMENTS

충치치료란?

충치는 입 안의 음식물 찌꺼기가 세균에 의해 부패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충치가 깊지 않은 경우는 레진, 인레이 등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충치가 깊어 신경까지 도달한 경우 신경치료를 병행해야 하며, 크라운이나 임플란트 같은 고비용, 장기간의 치료가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어나더치과의 충치치료

치아는 한번 파괴되면 다시 재생하지 않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해 치료부위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발견된 충치는 최대한 빠르게 치료를 하는 것이 좋지만, 치과마다 치료해야 하는 갯수나 방법을 다르게 말하기 때문에
혼란스러워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나더치과는 치료가 꼭 필요한 부분만 치료를 권합니다.

충치의 단계별 치료

CAVITY TREATMENT PROCESS

범랑질에만 충치가 있는 경우
- 충치를 제거하고 레진 등의 재료로 충진
- 당일 치료 가능

상아질까지 충치가 있는 경우

- 충치를 제거하고 레진 등의 재료로 충진
- 충치가 깊은 경우 인레이나 온레이 치료
- 세라믹, 금 등의 재료 사용

치아신경까지 충치가 침범한 경우
- 크라운 치료가 필요
- 금, 지르코니아 등의 재료 사용

치아뿌리까지 충치가 생긴 경우
- 크라운 치료가 필요하나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음
- 발치 후 임플란트, 브릿지 등의 치료 필요

충치의 단계별 치료

CAVITY TREATMENTS PROCESS

1단계. 법랑질에만 충치가 있는 경우

치아의 가장 바깥쪽 면인 법랑질에 작게 생긴 충치입니다. 법랑질에는 신경이 없어 통증이 느껴지지 않으며 육안으로 확인이 어렵습니다.
간단한 치료로 충치를 치료하며 치료비용이 저렴합니다.
+ 충치를 제거하고 레진 등의 재료로 충진합니다.
+ 당일 치료가 가능합니다.

2단계. 상아질까지 충치가 있는 경우

상아질은 법랑질 안쪽에 있는 비교적 약한 부위입니다. 상아질에 충치가 침투하면 진행 속도가 빨라지며, 달거나 신음식 섭취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충치를 제거하고 레진 등의 재료로 충진합니다.

+ 충치가 깊거나 넓은 경우 또는 인접면에 충치가 있는 경우 등에는 인레이 또는 온레이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 세라믹, 금 등의 재료를 사용합니다.

3단계. 치아신경까지 충치가 침범한 경우

충치가 신경까지 도달하면 통증이 매우 심합니다.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 섭취시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이때 신경치료를 통해 통증을 제거해야 합니다.
+ 신경치료 후 보철물로 치아를 모두 덮는 크라운 치료가 필요합니다.

+ 금, 지르코니아 등의 재료를 사용합니다.

4단계. 치아뿌리까지 충치가 생긴 경우

일상 생활이 불편할 만큼 평소에도 통증이 심하게 느껴집니다. 치아 뿐 아니라 치아 주위의 치조골과 잇몸까지 감염되어 각종 치주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신경치료 후 보철물로 치아를 모두 덮는 크라운 치료가 필요하나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그런 경우 발치 후 임플란트나 브릿지 등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충치치료 재료

CAVITY TREATMENTS SERVICES

레진

깊지 않은 우식이나 마모에 의해서 치아가 패인 경우 등 좁은 범위의 충치치료에 사용하는 비보험 재료입니다. 레진은 치아색과 비슷해 심미적으로 우수하지만 넓은 범위에 적용이 어렵고, 시간이 지나면 변색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금

우식부위가 넓거나 씹는 힘이 강한 어금니 부위에 적합하며 인체에 무해하며 부식이 없습니다. 내구성이 뛰어나 안정적으로 오랜기간 사용이 가능하지만 눈에 잘 보이는 전면부에는 심미적인 이유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세라믹

깊은 우식이나 인접면 우식에 사용되는 재료입니다.(인레이, 온레이, 크라운) 치아와 유사한 색상으로 심미성이 높아 앞니에 주로 사용됩니다.
적용해야 하는 위치와 비용을 고려하여 PFM, 올세라믹 등의 세라믹 종류를 선택합니다.

지르코니아

깊은 우식이나 인접면 우식에 사용되는 재료입니다.(인레이, 온레이, 크라운) 높은 강도와 우수한 심미성을 지닌 재료로 자연치아와 색상, 강도 면에서 매우 유사해 앞니와 어금니에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충치치료 후 주의사항

POST SURGICAL INSTRUCTION

충치 부위를 제거하여 외부와 신경과의 거리가 가까워져 치아가 예민해진 상태입니다. 치료 후, 치아가 한동안 시릴 수 있으나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므로 당분간 차고 뜨거운 음식을 피해주세요.

드물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신경의 염증이 있었던 경우, 시린 증상이 3주 이상 지속되거나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치과로 전화 주신 후 내원해 주세요.

임시 재료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질기거나 끈적한 음식은 피하시고, 식사는 가급적 반대편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임시 재료가 떨어지면 빠른 시일 내로 치과에 내원해 주세요.

보철물의 접착제가 완전히 굳으려면 약 2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보철물은 원래 치아만큼 강하지는 않기 때문에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당분간 피해야 합니다.

음식을 씹을 때에는 약간 거북하고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에 대한 가벼운 과민반응도 나타날 수 있으나 걱정하지 마십시오. 과민반응이 6주 이상 지속된다거나, 정도가 심하다면 내원하십시오.

냄새가 난다거나 이상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으시고, 별다른 증상이 없어도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화문의

@어나더치과

네이버예약

어나더치과의원 | 대표원장 : 지영근 | 사업자등록번호 803-20-01124 | T. 02-6335-7575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60, 여의도 포스트타워 2층 |  anotherdental@naver.com

© 2021 어나더치과의원. All Rights Reserved.